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평일 09:00 ~ 18:30
토요일 09: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공휴일 휴진
_진료정보_비만
 비만이란? 비만의 판단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주사요법
비만이란?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로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가 확대되는 비대형과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는 증식형 그리고 비대형과 증식형의 혼합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비만한 사람들은 체형이나 외모의 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인식이 높지만 사실은 건강 상 더 큰 문제를 잠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만은 이제 국제적인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성인병임과 동시에 다른 성인병을 야기하는 원인적인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비만이 우리나라 사람의 고민으로 등장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으며 과거에는 비만이 풍족한 생활의 상징이었으나 요즘은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자랑에서 고민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비만이 발생하는지 다음과 같은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피속에는 인슐린이란 것이 포함되어있는데 인슐린이 많아져 고인슐린혈증 비만을 부릅니다. 혈액검사에서 고인슐린혈증 환자로 판명된 사람들은 실제로 남들보다 많이 먹으며 고인슐린혈증 환자는 후에 당뇨병 환자가 되기 쉽습니다.
지방세포의 수가 턱없이 많아지거나 크기가 커지면 뚱보대열에 속하게 되는데 태어나서 사춘기 때까지는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고 성인이 되면 지방세포의 크기가 확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비만이 더 무서운데 그 이유는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난 상태에서 나중에는 크기까지 커지면 대책을 세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뚱뚱하면 순전히 유전자 때문에 비만해질 수 있는데 자식이 비만이 될 확률은 부모가 모두 비만이면 60%, 부모 한쪽이 비만이면 50%, 부모 모두 비만이 아니면 10%라고 밝혀졌습니다.
잘못된 식사습관은 비만과 직결됩니다.
밤에 음식을 즐기거나 하루 세끼 원칙을 무시하고 한 두끼만 먹는 사람이 여기 해당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신체는 에너지가 부족하면 부족할수록 몸에 에너지를 저장하려하기 때문입니다.
질환과 약물로도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기능항진증, 부신피질기능항진증에 걸리면 그 증상의 하나로 비만이 올 수 있으며 관절염 신경통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계 약물을 바르거나 복용할 때도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성장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말미암아 식생활이 개선되고 활 동량이 감소되면서 과체중과 비만체형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